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자본주의에서 돈이란?(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본문

에드의 생각

자본주의에서 돈이란?(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Edward.L 2023. 1. 27. 12:59
728x90
반응형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자본주의 탄생 전

    -원시시대에는 사냥을 잘하는 사람이 고기를 갖고, 채집/농사를 잘하는 사람이 과일/곡식을 얻고, 옷을 만들 줄 아는 사람이 옷을 만들어 서로 물물 교환하는 방식이 최초의 돈의 가치가 되었을 것이다.

농업의 발달, 사냥의 발달 등으로 인해 곡식과 고기의 양이 많아지면서 이것을 갖고 다니기 어렵고 많은 양을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조개 혹은 예쁜 돌 등 가치 있는 물건으로 대체해 나갔다.

추후 주조기술이 발달하여 금 또는 금속으로 화폐라는 것을 만들어 내면서 유통했고, 금은 유한하기 때문에 화폐의 가치로 자리 잡게 되었다.

2. 자본주의 탄생 후

    - 금화와 금이 유통되면서 금은 최고의 화폐가 되었으나, 보관이 어렵고 무거웠기 때문에 경제가 발달할수록 더 많은 양의 돈이 필요했으나 금을 맡기면서 종이로 만든 보관증을 만들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돈이 생겨났다.

금을 맡기는 곳은 은행이 되었고, 은행은 금을 보관하면서 머리를 쓰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보관한 금을 한 번에 찾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은행은 보관한 금을 남들에게 대출해 주며 대출이자를 받았고, 금을 보관한 사람에게는 이자를 주면서 자기 돈을 쓰지 않고 막대한 부를 쌓을 수 있었다.

은행은 계속 돈을 늘려나간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을 은행에 맡겼을 때, 90만 원은 남에게 빌려줄 수 있게 된다.

실제 돈은 100만 원이지만 나중에 받을 돈은 190만 원이 되듯이 지금 떠돌아다니는 돈의 90 퍼센트는 허상이다

이렇게 자본주의에서 돈은 무한히 증가된다.

자세한 자본주의에 대해서는 'EBS 다큐 프라임 자본주의'를 읽어 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3. 미래의 돈

    - 솔직히 미래의 돈은 무엇이 될지 모르겠다. 지금까지 역사를 살펴보면 생필품 -> 가치 있는 물건 -> 금 -> 달러(화폐)가 되었다.

자본주의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나 아빠의 예상으로는 진짜 AI의 등장 이후 돈의 가치가 바뀌지 않을까 생각된다.

지금까지는 사람과 사람끼리의 교환과 생활이었지만 새로운 개체(AI)가 등장하면서 서로 간의 교환 가치가 변경될 것이라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