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 본문

에드의 생각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

Edward.L 2023. 1. 27. 13:00
728x90
반응형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빠도 매번 생각했다. 공부는 왜 하는 것일까? 왜 부모님들은 공부를 하라고 하는 걸까? 공부를 하면 무슨 이득이 있길래?

아빠가 깨달은 바를 통해 왜 사람은 계속 공부해야 하는지 얘기해 볼까 한다.

또한 아빠가 생각하는 공부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과정도 포함하지만 그냥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배워야 하는 것도 포함한단다.

1. 위험(손실)을 회피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집을 사려고 대출을 받고 싶을 때 대출에는 엄청나게 많은 종류가 있고, 상황에 따라 이율도 낮아질 수 있는 상품들(대표적으로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디딤돌 대출)이 있다.

일반 대출을 받았더라도 약정을 확인하면 보통 중도 상환 수수료(중간에 원금을 갚을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가 3년 이후 없어진다.

그럼 3년 이후 이율이 적은 다른 대출로 변경하거나 원금을 갚아 매달 비용을 낮출 수도 있는데 이런 점 역시 알지 못하면 계속 높은 이자를 내면서 피해를 받을 것이다.

이처럼 알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당하는 게 현재 경제시장이기 때문에 반드시 배워야 하고 공부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사기도 모르기 때문에 당한다고 생각한다.

주식을 해보면 알겠지만 원금 보장, 2배 이상, 3배로 불려준다는 얘기 등등 솔직히 말도 되지 않는 이야기이다.

1년에 15% 이상 수익을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돈은 자기가 아는 만큼 관리해야 하며, 모른다고 남에게 주는 순간 그 돈은 내 돈이 아니게 될 것이다.

욕심으로 인해 갖고 있던 재산마저 놓치지 말고 현재 있는 재산으로 열심히 벌어나가야 할 것이다.

갑자기 부자가 되는 법은 상속, 복권 빼고는 없다.

또한 갑자기 부자가 된다고 하더라도 쓰고, 불리고, 관리하는 법을 모른다면 그 돈도 머지않아 남에게 돌아갈 것이다.

2.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 예를 들어, A는 오랫동안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하고 의대 졸업 후 병원에서 인턴 중이고

B는 일반 사람들처럼 공부해서 일반 대학을 졸업해 기업에 취직했다고 가정하자.

A의 경우 페이 닥터, 연구소 등으로 이직/취업이 B보다 손쉽게 가능하며, 최종적으로 자기 병원을 개업하면 힘이 다할 때까지 사업을 할 수 있다

B의 경우 나이가 들면 퇴직을 생각해야 하며, 기존에 배웠던 기술로 창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전혀 다른 방향으로 창업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취직이 어렵고 경비원, 청소부 등 단순 노동직으로 전환해야 할 확률도 높다.

이처럼 세상에 공짜는 없고 그동안 노력했던 것은 배신하지 않는다.

하지만 창업이든 개업이든 상권분석도 해야 하고 여러 가지 공부하고 생각하며, 노력해야 하는 것도 많다.

또한 운이라는 것도 작용하기 때문에 무조건 A가 나중에 더 편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공부를 하면 더 많은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고, 단순 노동직보다는 기술이나 생각하는 직업을 계속할 수 있다.

자기가 맞는 공부와 배움을 평생 실현한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3. 장기적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같은 일을 하더라도 생각을 하고 목표가 있다면 된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매일 쳇바퀴 같은 삶을 살면서 불만을 토로한다.

이건 이래서 안 돼 저건 저래서 안돼라며 특히 시간이 없다고 많이 얘기한다.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남들과 다르게 계획했고, 실천했으며, 준비했다.

흔히 책 속에 길이 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의 경험과 생각을 읽을 수 있는 가장 흔하고 저렴한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남의 생각을 비교해 보고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필자가 느낀 책은 나에 대해서 관찰하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책 속에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를 파악해서 나는 무엇을 잘할까?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를 생각하며,

나의 쳇바퀴를 깰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계획하고 공부하여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빠는 21년 6월부터 내 쳇바퀴를 깨보기 시작했다.

책을 읽고 생각하니 계획이 생겼고, 실천하고 있으며, 준비하고 있다.

네가 이 글을 읽고 이해할 즘에는 아빠도 경제적 자유가 생길 것이며, 본받을 수 있는 아빠가 돼보려 한다.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두 번째(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존에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으나, 추가적인 이유를 더 설명해야 할 것 같아 추가하고자 한다.

minilds.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