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도서관(Edward Library)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본문

에드의 생각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Edward.L 2023. 3. 15. 10:03
728x90
반응형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생각의 깊이, 다양성, 창조성이 길러진다.(나를 찾자)

- 우리는 어릴 때 그림책을 접하면서 상상력을 기르고, 문자를 이해하게 되면서 작가의 의견에 대해 생각하고 상상력과 자신에 대해서도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림이나 영상을 통해 보이는 것이 이해도가 빠르긴 하나, 상상력은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맛있는 사과'라는 모양이 영상이나 그림으로 새빨간 모습으로 보이면 '사과'라는 인지가 그 영상이나 그림으로만 생각하는 빨간 사과로만 상상한다.

변형될 수 있는 아오리 사과, 황금 사과 혹은 익어가는 사과를 보았다면 그에 따른 맛있는 사과에 대한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글을 통해서 맛있는 사과라는 문구를 읽었다고 가정하였을 때,

어떤 사람은 아오리 사과를 맛있는 사과라고 인지하거나 혹은 황금사과, 새빨간 사과 등을 각자 맛있다고 느끼는 차이점이 생긴다.

이처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들의 모습은 영상이나 그림을 통해 대부분 비슷한 모양을 상상하게 하지만 각자의 생각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차이점이나 생각을 넓히고 다른 사람의 생각도 읽어보면서 자신의 생각은 어떠한가를 느껴야 한다.

하나의 책을 읽더라도 자신의 관점, 관심, 사상에 따라 이해하는 것이 모두가 다르다.

그러면서 자신도 알아가 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수용할 줄도 알며, 반대로 나의 생각은 어떠한가를 점검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바꾸거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해 보고 자신만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 자만심을 낮춰준다.

- 필자는 그동안 굉장히 자만했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항상 보이는 자기 계발서, 성공 사례 같은 책들은 읽으려고 하지 않았다.

다들 비슷한 얘기만 하고 나와는 맞지 않으며, 그 사람들만 독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다 보니 우리도 그들과 같은 사람이며, 성공한 사람들이나 우리나 똑같다.

단지 의지와 생각, 행동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이라고 느꼈다.

그리고 몇 천년이 지난 세월 동안 과거 사람(위인)들이 어떠한 생각을 가졌었는지,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이해한다면 수많은 천재들이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저 젊은 나이에 어떻게 이런 생각까지 할 수 있었을까?

그동안 오만방자했던 나의 삶에 대해 반성과 부끄러움을 안겨주었다.

그래서 필자는 계속해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성공했거나 상상하고 행동했던 방법을 똑같이 따라 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 사람들과 나는 경험, 생각, 습관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방법을 내가 찾으면 된다.

한때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유행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이런 부분 또한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직업이나 습관에 따라 자신이 맞추어 가면 된다.

그리고 작가가 얘기하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만 파악한다면 나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추가로 이전에 작성한 독서하는 방법에 대해 첨부한다.

 

 

독서하는 방법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흔히들 '책 속에 길이 있다'라고 한다. 아빠가 느낀 그 이유와 아빠만의 독서 방법 등을 공유해 보고자

minilds.tistory.com

 

독서에 대한 두번째 의견을 서술하고자 한다.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 2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이 글은 아이에게 남겨주는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생각의 깊이, 다양성, 창조성이 길러진다.(나를 찾자) - 우

minilds.tistory.com

 

728x90
반응형